[Juo-Factory] 미니 부품 서랍장 (Feat.3D프린트)
이 주 전에 작업했지만 이제서야 올리는 게으름을 반성하며
오늘 포스트는 3D 프린터로 만든 '미니 부품 서랍장'이다.
아직까지 도면을 실제로 제작하는 기술이 부족해 무료로 제공해주는 사이트에서 맘에 드는 도면을 골라 그대로 프린트했다.
간단한 이미지를 먼저 보자.
아. 이건 샘플 이미지이다. 모든 도면을 프린트해 조립하면 저런 모양이 된다는 샘플.
1개의 서랍장에 4개의 서랍이, 그 서랍장이 총 6개를 하나로 합칠 수 있다.
뒷면을 보면 합칠 수 있게 설계가 되어져 있다. (이것도 당연히 샘플 이미지)
그럼 실제 도면 이미지를 보자.
서랍은 여러 종류가 있었다. 가운데 칸막이가 있는 디자인, 없는 디자인 등등.
서랍장은 위치에 따라 6개(Top Left, Top Middle, TopRight, Bottom Left, Bottom Middle, Bottom Right)
그리고 이 서랍장들을 합쳐서 고정시키는 커넥터가 있다. (커넥터는 아직 출력하지는 않았다.)
다운 받은 도면은 모두 STL 확장자 파일로 되어있었다. (검색하면 무료로 제공되는 도면이 아주아주 많다.)
STL은 3D 프린트를 하기 위해 도면을 저장하는 확장자로 이 파일은 슬라이싱 프로그램을 통해 g코드로 변환되어 3D 프린터로 출력된다.
슬라이싱 프로그램은 "FlashPrint"(Finder 3D 프린터 제작사인 Flashforge에서 제공하는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였다.
출력물은 총 5개. 금요일 저녁에 하나, 토요일 오전,오후,저녁까지 총 14시간정도 걸렸다.
속도는 가장 기본 속도로 설정했다.
서랍은 하나에 2시간 정도,
서랍장은 6시간정도 걸렸다.
[서랍]
[서랍장]
[완성]
아직 필라멘트가 흰색만 가지고 있어 모두 흰색 출력물이지만, 다른 색을 이용하면 좀더 디자인적으로 이쁜 출력물이 나올 것 같다.
서럽같은 경우는 서랍 손잡이 부분이 공중이 뜬 상태이므로 지지대를 함께 출력해주고 완성 후 지지대를 제거해 주어야한다.
하지만 이 작업을 하다보면 손잡이의 두께가 얇다보니 지지대를 분리하는 과정에서 조금씩 모서리부분이 함께 떨어져나가게 되었다.
사진에서 보시는것과 같이 서랍 손잡이 끝부분이 울퉁불퉁한 것을 볼 수 있다.
또한 중간 중간에 필라멘트 실이 거미줄처럼 늘어져이어져 있는 것을볼 수 있었는데 아마 녹아있었던 필라멘트가 헤더가 이동하는 중에 늘어지면서 실처럼 가늘게 이어진 부분들이 있었다. 손으로 끊으면 끊어지고 없어지지만 생각보다 흔적이 남아있어서 지저분해 보인다.
그 외에는 강도, 표면 상태 등등 모든 것이 다 괜찮게 출력되었다.
(5세트 남았네...ㅎㅎㅎ)
도면 그리는 것도 조금씩 연습을 시작해야하지만... 여유가 많이 없네..^^;;
아무튼!! 첫 공식 출력은 대 성공!! ㅎㅎ
다음에는 어떤 것을 출력할까~